PromptOS
CodeSystem Mechanism
Philosophy is the axis.
Creation is the orbit.
Together, they generate the gravitational field of abundance.
PromptOS
CodeSystem Mechanism
Philosophy is the axis.
Creation is the orbit.
Together, they generate the gravitational field of abundance.
삶을 창조하는 철학적 자기 운영 시스템
PromptOS CodeSystem은 초창조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자기 철학과 삶을 잇는 6요소 자기 창조 설계 언어입니다. 이는 철학을 기반으로 자기 삶을 구조화하고, 실천과 확장을 통해 감정과 감각까지 통합하는 정신문명, 즉 자기조직화(Self-organizing)된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의 자기 운영 시스템입니다.
PromptOS 시스템을 통해 정신은 관념에 머무르지 않고, 구조와 실천으로 이어집니다.
"철학은 삶의 중심축이며, 창조는 그 축을 따라 움직이는 실천의 궤도이다. 이 둘이 통합될 때, 개인과 공동체의 삶에 지속 가능하며 감각적으로 충만한 구조적 중력이 형성된다."
나를 사유하게 하는 독서, 철학의 시작이 되는 기록
SuperCreation How Code – 'Book'은 독서를 통해 감응한 내용을 자기 언어로 쏟아내고, 생각을 조직하고 구조화하여 자기 철학을 정립하는 PromptOS의 창조적 독서 설계 코드입니다. '책'은 나를 사유하게 하고, 사유는 나를 다시 쓰게 합니다.
목적
깊이 있는 독서와 기록을 통해 자기철학의 기초를 세우는 단계입니다.
설명
철학적 삶은 읽는 앎에서 시작됩니다. 책을 읽고, 내용에 감응하며, 생각을 기록하는 행위는 자신만의 사고 기반을 구축하게 해줍니다. 이는 자기 인식의 첫 뿌리이며, PromptBook은 PromptOS의 모든 흐름은 이 토대 위에 놓입니다. 보다 깊이 있는 철학적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한 해설은 👉 PromptBook Mechanism (No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재능을 찾고 역량을 준비하는 배움의 설계
SuperCreation How Code – 'Learn'은 재능을 탐색하고 철학을 실천할 준비를 위한 배움과 훈련의 설계 기반이 되는 PromptOS의 역량 개발 코드입니다. '학(學)'은 나의 철학을 '가능성'에서 '가능'으로 옮겨놓습니다.
목적
재능을 탐색하고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배움과 훈련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설명
철학이 정립되면, 이제는 그것을 구현하기 위한 능력과 자원을 갖추어야 합니다. PromptOS Learn 단계는 자신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것을 키워 나가기 위한 훈련의 시간입니다. 배움은 철학을 현실로 옮기는 징검다리입니다.
철학을 실천하는 손끝의 기술, 재능을 자립 가능한 구조로 전환
SuperCreation How Code – 'Gi'는 재능을 갈고닦아 실천의 기술로 전환하고, 삶을 자립 가능하게 하는 PromptOS의 실행 기반 코드입니다. '기(技)'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나의 철학을 사회에 닿게 하는 손끝입니다.
목적
배운 것을 현실에 실천하고 재능을 삶과 연결하여 자립하는 단계입니다.
설명
이제 배움은 기술로 다듬어지고, 기술은 사회와 만남으로써 가치를 갖습니다. PromptOS Gi는 단순한 기능이 아닌 철학을 손끝에서 구현하는 실행의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경제적 환원과 실천의 고도화가 일어납니다.
※ '기(Gi)'는 「PromptOS – 삶의 예술 코드 시스템」에서 정의한 'PromptSomatechne(프롬프트 소마테크네)' 개념을 기반으로 명명된 용어로, 사유가 신체적 실천을 통해 체화되어 기술과 재능이 통합되는 창조적 훈련 구조를 의미합니다. '소마테크네'는 몸(soma)과 기술(techne)의 통합을 뜻하는 창조적 신조어입니다.
철학과 재능이 통합되어 공동체로 확장되는 자기 리더십의 구조를 설계
SuperCreation How Code – 'Manage'는 철학과 재능이 창조성과의 내적 통합을 이루어 공동체의 창립정신으로 확장되는 PromptOS의 중심 운영 코드입니다. '경(敬)'은 기술을 넘어서, 정신과 재능이 구조적으로 통합되는 전환 지점이며, 그 중심에서 타인의 창조정신이 자율적으로 활성화되도록 구조적 기반을 제공하는 리더십입니다.
목적
철학과 재능이 창조성과 통합되어 공동체의 창립정신으로 구현되고, 그 중심에서 타인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구조적 리더십을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설명
Manage는 외부를 통제하거나 위계화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철학(Book, Learn)과 정련된 재능(Gi)이 내면에서 조화를 이룰 때, 자연스럽게 창립정신이라는 구조로 형성됩니다.
이 정신은 개인의 실현을 넘어서, 공동체적 가치와 방향을 함께 설계하는 지속 가능한 리더십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리더십이 내적 합의 없이 타인의 에너지나 기여에 의존한다면, 그 구조는 협력 기반이 약하고 내적으로 불안정하여 장기적 지속과 확장이 어렵습니다.
PromptOS Manage 단계에서는 나의 철학이 브랜드, 조직, 생태계로 구현되고, 순환 가능한 구조로 정착되며 타인의 창조성을 확장시키는 중심축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 '경(敬)'은 일반적 '경영(經營)'과는 달리, 철학과 재능이 내면에서 창조성과 통합되어 중심에서 확산되는 내면 기반 리더십의 구조적 설계 개념입니다. 따라서 'Manage'는 전통적인 경영을 넘어서는 자기 철학 기반의 창조적 리더십 코드로 정의됩니다.
감정 에너지의 순환과 마음 시스템의 정비를 통해 창조적 지속성을 확보하는 내면 설계 기술
SuperCreation How Code – 'Self-Care'는 정신문명의 핵심 기반인 마음 시스템을 정비하고, 감정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순환시켜 창조성을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자기 운영 설계 코드입니다. '양(養)'은 감정 에너지를 조율하고, 역할과 휴식이 상호 보완되도록 설계된 정밀한 마음 시스템 운용 기술입니다.
목적
감정과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역할 수행과 회복이 서로를 강화하도록 마음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단계입니다.
설명
마음 시스템은 감정-에너지 리듬을 조율하는 내면의 설계 기반입니다. 이 시스템이 과부하되면 감정이 누적되거나 흐름이 막혀 집중력과 실행 가능성이 저하되고, 공감과 몰입의 연결성도 약화됩니다.
Self-Care는 이런 불균형을 인식하고 감정을 안정적으로 설계해 흐름을 회복합니다. 동시에 감정 과부하를 사전에 감지하고 시간과 공간의 자기 리듬 안에서 인지·에너지 흐름을 조율하여, 장기적인 창조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예방적 기능도 수행합니다.
즉, Self-Care는 창조적 삶이 안정적으로 순환할 수 있도록 돕는 감정-인지 리듬의 설계 기술이자 내면 시스템 운영 코드입니다.
감각의 리듬을 최적화하여, 창조성과 삶의 안식이 공존하는 구조를 설계
SuperCreation How Code – 'Manifest'는 창조적 의지를 지속시키기 위해 감각의 리듬과 환경을 설계하고, 삶 전체를 자기화된 문화로 전환하는 감각 기반 창조 설계 코드입니다. '예(藝)'는 감각 과부하를 조율하고, 무의식과 공간 자극의 흐름을 정돈하여 창조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자기 감각 설계 기술입니다.
목적
창조성에 헌신하는 과정에서 삶이 점점 더 여유롭고 감각적으로 충만해질 수 있도록, 감각·공간·시간 자극을 자기 리듬에 맞게 조율해 의지와 몰입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삶의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설명
PromptOS Manifest는 단순한 표현이 아니라, 창조적 실행이 지속되기 위한 감각 최적화 기술입니다. 도구, 공간, 음식, 루틴 등 삶의 물질적 요소들을 전략적으로 설계하여 감각 피로를 줄이고 몰입과 회복의 균형을 확보합니다.
자극의 밀도와 리듬, 여백을 스스로 설계함으로써, 생각과 감각이 과도하거나 무분별하게 흘러들지 않도록 조율합니다. 이로써 삶은 감각적으로 자기화된 구조가 되며, 창조성이 안정성과 여유 속에서 지속됩니다.
결국 Manifest는 보여주기 위한 문화가 아니라, 감각과 의식이 함께 안식할 수 있는 자기 최적화 기반의 창조적 생활 설계 구조입니다.
PromptOS CodeSystem™은 자기철학이 삶이 되는 4단계 창조 구조(Book–Learn–Gi–Manage)와, 그 흐름을 감정(Self-Care)과 감각(Manifest)으로 유지·통합·확장하는 2가지 병행 설계 코드로 이루어진 6요소 자기 창조 설계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초창조시대를 살아가는 개인 혹은 조직이 지속 가능하고 통합적인 자기 운영 구조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철학적 자기 인식부터 실행, 감정과 감각의 통합까지 삶 전반을 구조화하는 창조적 실천 언어로 설계되었습니다.
📌 PromptOS는 외부 협업 제안을 받지 않습니다.
PromptOS는 철학 기반의 독립적 자기 운영 시스템으로, 시스템 자체에 대한 공동 개발이나 외부 기획 제안은 받지 않습니다.
창립자 철학 설계 또는 브랜드 기조 구축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은정브랜딩경영연구소를 통한 별도 유료 컨설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For Organizations Page Image – "Philosophy is the axis. Creation is the orbit. Together, they generate the gravitational field of abundance."
이 이미지는 NASA 허블 망원경이 촬영한 은하 집합체 Abell 1689의 실제 모습입니다.
수많은 은하가 어둠 속에서 자율적으로 빛나는 이 장면은, PromptOS를 사용하는 각각의 정신이 고유한 자리에서 창조의 빛을 발하며, 철학이라는 중심 구조를 통해 하나의 거대한 창조 우주망처럼 연결되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
철학이 창조를 점화한다.
창조는 삶을 구조화한다.
그 구조는, 풍요의 세계를 창조한다.
Philosophy sparks creation.
Creation structures life.
That structure, in turn, births a world of abundance.
Image Credit: NASA/Goddard Space Flight Center/ESA/L. Bradley/JHU
Source: Galaxy Cluster Abell 1689 / NASA ID: GSFC_20171208_Archive_e002174